미국 최고 언론 재벌”찰스·포스터·케인(수컷·웰스)”이 70세를 일기로 플로리다에 위치한 자신의 저택”지에나도우”에서 “로즈 버드.”라는 말을 남긴 채 쓸쓸한 운명한다. 50년간 자신만의 왕국에서 모든 부와 권력을 누리고 온 그였지만 그가 사망한다고 정치권과 언론계에서는 “그는 공산 주의자 혹은 파시스트였다”라고 조소하고 그의 죽음을 조롱한다. 한편 숨진 그에 관한 기사를 만들려고 한 잡지 편집장”록 스톤(필립·반·잣토)”은 “톰슨(윌리엄·아트 랜드)”에 그가 남긴 “로즈 버드…”라는 말의 의미를 찾으라고 지시하는데… 그렇긴
미국의 천재적 감독 겸 배우로 꼽힌다”오손·웰스(Orson Welles, 1915~1985)”의 데뷔 작품이다.”오손·웰스”의 천재성은 이 작품을 만든 당시 그의 나이가 20대 중반이었다고 할 수 충분히 증명된다.그는 영화뿐 아니라 다방면에서 천재로 알려진 인물이다.참고로 일시 유튜브 등에서 “박수 하는 남자”로 잘 밈과 쓰던 다음 장면이 이 영화에서 발췌한 것이다.설명할 필요도 없다”박수 하는 남자”가 이 작품의 감독이자 각본, 주연인 “찰스·포스터·케인”역을 맡은 “오손·웰스”본인이다.

미국 천재 감독 겸 배우로 꼽히는 ‘오슨 웰스(Orson Welles, 1915~1985)’의 데뷔 작품이다.’오슨 웰스’의 천재성은 이 작품을 만들 당시 그의 나이가 20대 중반이었다는 것으로도 충분히 증명된다.그는 영화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천재라는 말을 들은 인물이다.참고로 한때 유튜브 등에서 ‘박수치는 남자’로 자주 밈으로 쓰였던 아래 장면들이 이 영화에서 발췌된 것이다.설명할 필요 없이 ‘박수치는 남자’가 이 작품의 감독이자 각본, 그리고 주연인 ‘찰스 포스터 케인’ 역을 맡은 ‘오슨 웰스’ 본인이다.
흑백 영화인 이 작품은 80년이 지난 현재도 수많은 영화 팬들이 이구동성으로 “최고의 걸작”으로 불리는 작품으로 꼽힌다.단적으로 1997년”미국 영화 연구소(American Film Institute, AFI)”에서(미국 영화 역사 100년]을 기념하고 감독, 배우, 비평가 등 할리우드 종사자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선정했다”100대 영화”에서 1위를 차지한 작품이기도 하다.이것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카사블랑카>,<대부>,<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을 뒤로 제친 기록이기도 하다.게다가 놀랍게도 10년 후의 2007년에 다시 실시된 조사에서도 변함 없이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미국에서는 넘을 수 없는 벽의 “전설”로 다루는 작품이기도 하다.그러나 개인적으로 이 작품은 다소 꺼린 작품이다.만약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 영화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이 작품의 제목을 들은 적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 싶게 화제가 되는 작품겠지만 다른 사람들 이 작품이 주는 무려 80년 가까운 시간적 격차를 극복할 수 있는가는 정서적 거리감을 주는 작품에 틀림 없다.흑백 영화이고 오락적 요소인 액션물이나 멜로 드라마처럼 접근하는 데 용이한 장르도 아니고 영화 속 주인공”케인”라는 인물이 실제로 20세기 초에 미국의 “신문왕”로 불린 언론 재벌”윌리엄·랜돌프·허스트(1863~1951)”을 모델로 했다는 말까지 더하면 골치 아픈 미국 사회풍 자극 것이라는 선입견 때문이다.그렇지 않고 영화사적으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을 주제로 학술 논문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 영화사에 이 작품이 갖고 있는 지분의 크기를 재다 가치가 있다는 점에서 “영화”가 아니라 마치”노인”을 상대로 해야 할 부담감과 불편함이 영화를 보는 앞에서 모은 것이다. 영화는 언론 재벌인 미국의 정·재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친 “찰스·포스터 케인(오스 웰드)”이 70세를 일기로 사망하면서 시작된다.주인공”케인”는 1862년 콜로라도 주의 가난한 집안에 태어나다.그러나 케인 가족의 집에서 하숙하던 남자에게 하숙비 대신 받은 폐광에서 우연히 돈줄이 폭발하고 졸부가 되면 그의 어머니는 가정 폭력을 휘두른 남편이 아닌 은행가인 “월터 퍼크스 대처(조지 칼라 리스)”광산 운영권과 케인의 양육을 부탁한다.그리고 25살이 되고 수천만 달러의 재산을 완전히 운용 가능하게 된 케인은 일간”뉴욕·인콰이어러(New York Inquirer)”를 인수하는 동시에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극적이고 폭로성의 한 기사에서 부수를 늘리고 경쟁사 기자들을 뽑는 방법으로서 “인콰이어러”을 몇년 만에 뉴욕 최고 부수를 자랑하는 신문사로 한다.그렇게 언론을 장악한 “케인”은 이를 발판으로 수많은 사업에 손을 펴고 정치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등 거물로서 대접 받았지만 말년엔 쓸쓸한 자신만의 성에서 사망했다.이런 그는 사후에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 그의 일대기를 마련하던 잡지사에서는 그의 유언”로즈 버드”의 비밀을 파헤치기 때문에 그를 알았던 많은 사람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겉만 보였다”케인”이외에 더 깊이 이야기로 영화를 앞선다.이처럼 영화는 엄청난 언론 재벌인 정치권에도 큰 힘을 미치는 파란만장한 인생을 보낸 가상의 인물”케인”라는 한 남자의 유언을 뜻하는 여정을 다루고 있다.영화는 그를 기억하고 많은 사람들을 취재하는 과정을 통해서 단편적이었다”케빈”을 입체적인 인물로 만들고 20대부터 70대까지 그의 인생을 읽는다.황색 언론을 통해서 전쟁을 조장하는 등 여론을 조작하고 사리 사욕을 채우려는 “케인”의 이면에 아무도 그 진위가 몰랐다”로즈 버드”이라는 낭만적 단어를 추리하기 위해서 노력한다.엔딩에 갑자기 드러난 그 비밀은 허무할 정도로 하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영화가 다룬 수십년간의 케인의 인생사에서 사라진 큰 조각이라는 점에서 70년간 세상의 모든 것을 가지고 온 그가 결코” 없었던 워너비”였음을 깨닫게.1940년대 당시 미국 사회에 대한 비판과 개인적인 열망을 녹이면 동시에 촬영 기법에서도 당시에는 파격적이라는 평가를 받지만 자극적인 이야기나 비주얼을 갖춘 영화에만 반응하는 그는 수많은 평론가와 영화인이 극찬하고 마지 않는 그”매력 포인트”를 완전히 납득하기 어렵다.그렇다고 그것을 깨닫기 때문에 몇번도 갚을 맘도 하지 않으므로, 아마 나는 평생 모르는 게 틀림 없다.물론 어떤 사람에 따라서는 이 작품에 쏠리는 호평을 강력히 거부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 누군가의 평가만으로 섣불리 판단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상적인 미쟝센과 카메라 구도, 플래시백(flash-back)기법과 함께 당대에 창궐하던 언론 재벌”윌리엄·랜돌프·허스트”을 모델로 삼고 있다는 도발적인 스토리와 한 인간의 인생사를 통한 통렬한 사회적 비판, 그리고 그것에 반하여 인간의 소박한 인생에 대한 열망을 2시간 남짓 한 러닝 타임에 잘 녹이고 있다는 점에서 분명히 명작이라고 생각된다.”케인”이 그토록 자신이 “시민”임을 강조한 것도 정치적 선택일 뿐 아니라”또 다른 인생”에 대한 상실감마저 느껴지고 동시에 2번째 부인”수잔, 알렉산더(도로시·코밍고아)”에 대한 집착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되기도 한다.모든 예술이 같겠지만 보는 액수는 해석에 달렸다, 아는 만큼 보일 뿐 결정적으로 저도 뭐라고 쓰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속삭이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점을 양해 부탁한다.오래 전에 써둔 이 포스팅을 거의 보름 만에 블로그에 족적을 남기이 순간에 업로드하는 것이 옳다고 보고.1940년대 당시 미국 사회에 대한 비판과 개인적 열망을 녹이는 동시에 촬영 기법에서도 당시에는 파격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자극적인 스토리나 비주얼을 갖춘 영화에만 반응하는 본인은 수많은 평론가와 영화인들이 극찬해 마지않는 그 ‘매력 포인트’를 온전히 납득하기 어렵다.그렇다고 그것을 깨닫기 위해 몇 번이고 돌려줄 생각도 없기 때문에 아마 나는 평생 모를 것이다.물론 어떤 사람들은 이 작품에 쏟아지는 호평을 거세게 부정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 누군가의 평가만으로 섣불리 판단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그럼에도 인상적인 미쟝센과 카메라 구도, 플래시백(flash-back) 기법과 함께 당대에 기승을 부리던 언론재벌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를 모델로 하고 있다는 도발적인 스토리와 한 인간의 인생사를 통한 통렬한 사회적 비판, 그리고 그에 반해 인간의 소박한 삶에 대한 열망을 2시간여의 러닝타임에 잘 녹여내고 있다는 점에서 분명 명작이라 생각된다.’케인’이 그토록 자신이 ‘시민’임을 강조한 것도 정치적 선택일 뿐 아니라 ‘또 다른 삶’에 대한 상실감마저 느껴지고, 그러면서 둘째 부인 ‘수잔 알렉산더(도로시 커밍고어)’에 대한 집착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되기도 한다.모든 예술이 같겠지만 보는 이마는 해석하기 나름이고 아는 만큼 보일 뿐 결정적으로 나도 뭐라고 쓰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속삭이는 게 대부분이라는 점을 양해 부탁드린다.오래 전에 써놓은 이 포스팅을 거의 보름 만에 블로그에 발자취를 남기는 이 순간에 올리는 게 맞나 싶기도 하고.”딥 포커스(Deep-focus, 카메라의 비추어진 모든 사물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와 흑백 영화라는 특징으로 화면에 보이는 모든 인물의 표정과 감정 변화에 선택적 집중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화 좀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손 웰스”의 연출력에 주목하게 된다.게다가 당시 25살 남짓 했다 그가 분장과 연기력으로 “케인”이란 인물의 50년의 세월을 완전히 표현한 연기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놀라운 일이다.이 작품은 이런 요인에 의한 1942년에 열린 제1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7개 부문 후보에 올랐지만 자기 모델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허스트”의 방해로 홍보로 찍혔기 때문”각본상”하나에 만족할 수밖에 없었다.그래서 역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942년 최악의 해로도 할 만큼 이 작품에 대한 영화 관계자의 애정은 대단하다.덧붙여서”오손·웰스”는 1972년에 공개한<대부>에서 “말론·브랑도ー”가 연기한 마피아 보스”비토ー·고 레오ー네”도움을 절실히 원하기도 했지만 이보다 30년 전에 자신이 직접 연출하고 연기한 노인”케인”의 모습이 언뜻”말론·브랑도ー”가 맡은 “비토ー·고 레오ー네”과 겹치어 보인다는 점은 꽤 흥미로운. 시민 케인(Citizen Kane, 1941)감독:오손·웰스(Orson Welles)각본:허먼·J·망키 비츠, 오손·웰스 장르:드라마 등급:15세 관람가 언어:영어 상영 시간:119분 제작국:미국 제작사:Mercury Productions배급사:RKO Radio Pictures영화 제작비:$839,727(83만달러)개봉일:1941년 5월 하루(뉴욕 팰리스 극장)박스 오피스:$1, 북미 5만달러(1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