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해운업의 부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힘을 내겠습니다

2017년 1월 17일 박근혜 정부에 의해 국내 1위, 세계 7위 해운선사였던 한진해운이 파산합니다. 대한민국 해운업에 큰 위기가 닥친 날이었습니다. 그로부터 3년도 지나지 않은 지금 한국의 해운업이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일례로 2019년 7000억이었던 해운사 HMM의 주가총액이 현재는 약 17조원이 됐습니다. 2018년 문재인 정부의 ‘해운 재건 5개년 계획(2018~2022)’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처럼 기적 같은 일입니다. 그런데 최근 문재인 정부의 해운업 재건 대책과 배치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해운업계에 대한 과징금 문제가 불거진 것입니다. 이에 대해 해운업계는 과징금 부과가 현실이 되면 ‘제2의 한진해운 사태’가 벌어질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2017년 1월 17일 박근혜 정부에 의해 국내 1위, 세계 7위 해운선사였던 한진해운이 파산합니다. 대한민국 해운업에 큰 위기가 닥친 날이었습니다. 그로부터 3년도 지나지 않은 지금 한국의 해운업이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일례로 2019년 7000억이었던 해운사 HMM의 주가총액이 현재는 약 17조원이 됐습니다. 2018년 문재인 정부의 ‘해운 재건 5개년 계획(2018~2022)’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처럼 기적 같은 일입니다. 그런데 최근 문재인 정부의 해운업 재건 대책과 배치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해운업계에 대한 과징금 문제가 불거진 것입니다. 이에 대해 해운업계는 과징금 부과가 현실이 되면 ‘제2의 한진해운 사태’가 벌어질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위와 관련된 현장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해운업의 중심지인 부산에 왔습니다. 해운선사 대표자와 해상선원노조 위원장들의 많은 이야기를 길게 들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 문제 말고도 선원 백신 접종, 해운업 활황의 과실이 노동자에게도 골고루 돌아가게 하는 등의 여러 가지 현안이 있었습니다. 흔한 말이지만 항상 답은 현장에 있었어요. 오늘 허심탄회한 현장의 말씀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해운업의 확실한 부활을 뒷받침하도록 민주당의 역할을 하겠습니다. 위와 관련된 현장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해운업의 중심지인 부산에 왔습니다. 해운선사 대표자와 해상선원노조 위원장들의 많은 이야기를 길게 들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 문제 말고도 선원 백신 접종, 해운업 활황의 과실이 노동자에게도 골고루 돌아가게 하는 등의 여러 가지 현안이 있었습니다. 흔한 말이지만 항상 답은 현장에 있었어요. 오늘 허심탄회한 현장의 말씀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해운업의 확실한 부활을 뒷받침하도록 민주당의 역할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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